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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빌교육] 수학 부진 이유가 뭘까? 가정에서의 초등 수학 학습법

by 피오렌티나 2024.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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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세이]

수학 학습이 부진한 초등 저학년의 특성과 수학 학습법

 

수학이 부진한 학생들을 살펴보니 이런 특성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초등 자녀를 둔 한 아이의 엄마로서 '초등 수학 학습'을 주제로 여러분과 의견을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먼저, 수학을 어려워하는 아이의 특성과 요인을 분석한 한 연구 결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해요.

그다음 글쓴이 나름의 아이 수학 지도법을 공유하고 부모님 및 선생님들께 조언을 구해 보고자 합니다.

망설이지 마시고, 나만의 자녀 수학 학습법 또는 교육 전문가로서 학부모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수학 학습법에 대해 댓글을 남겨 주세요. 우리 아이들이 수학으로 힘들어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우리 아이 수학 머리 없다고? 힘들어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들여다봐야

테크빌교육 홍보팀

이런 특성으로 수학을 어려워하는 것은 아닐까요?

 

 

초등 자녀를 양육 중인 학부모님들이라면 '기초학력평가'와 '단원평가'라는 말이 익숙하실 텐데요.

교과서를 중심으로 학습된 내용을 점검하는 평가가 단원평가인데, 생각보다 잘 풀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단원 평가는 아이마다 개념을 이해했는지 점검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반복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게 되면 아이가 수학에 재미를 붙이기도 전에 '나는 수학을 잘 못해'와 같은 이른 좌절감을 느끼게 할 수 있는데요.

해서 가정에서 꾸준히 아이의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챙겨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우리 아이의 수학 기초 학습이 부진하지 않기 위해서는 아이의 특성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할 텐데요.

수학을 못한다고 해서 '우리 애는 수학 머리가 없다'라고 단정 지을 게 아니라

'어떤 부분을 도와줘야 할지' 들여다봐야 합니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아이를 관찰하고 그 특성을 분석한 연구 결과를 참고해 우리 아이도 이런 특성이 있는지부터

점검해 보세요. 혹시 우리 아이에게도 이런 점이 있다면 이 부분이 아이의 학습과 성장을 저해하는 것일 수도

있으므로 보완해 주거나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수학 기초 학습이 부진했던 아이들의 특성에 대해 함께 살펴볼까요?

 

초등 저학년 수학 부진 학생의 특성, 사례 분석으로 살펴보기

테크빌교육

 

 
수학 학습이 부진하다면, 아이의 특성과 학습 방법 살펴봐야

 

초, 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2020 김태은 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학습 부진의 원인은 9가지로 정리되어 있었는데요.

 

 

초, 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

2020 김태은 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진 요인
특징
1, 느린 이해 속도
인지적인 이해의 속도가 또래보다 느리거나 기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양이 부족함
2. 기초 학습량 부족
이해의 속도에는 문제가 없으나 기초학습(읽기, 쓰기, 셈하기)에 대한
연습량 부족함
3. 이른 시기의 학습 실패 경험
초등학교 입학 전 혹은 저학년 시절에 경험한 학습 실패로 인해 마음의
상처가 있음
4. 학습 전략 부족
학습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거나, 학습에 필요한 주의 집중력 부족
5. 학습된 무기력
무엇이라도 해 봐야겠다는 생각 자체가 없으며, 이러한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다 보니 무기력한 상태를 문제로 인식하지 않음
6. 학습 동기 부족
학습을 하고자 하는 의지와 목표가 없음
7. 분노, 불안
심리적‧물리적으로 불안정한 환경 등에 의해 분노와 불안이 내재되어 있음
8. 사회성 부족
친구를 비롯한 주변인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몰라서 대인 관계에서 지속적인 문제 행동을 나타냄
9. 가정 돌봄 부족
가정의 경제적‧사회적 여건이 어렵거나 혹은 관심의 부족으로 자녀의 학습에 대한 지원이 부족함

 

위의 표에서 참고할 수 있듯이, 학습이 부진한 이유가 이해 속도가 느려서 일 수도 있지만 기초 학습량이 부족하거나 정서적인 문제가 있어서 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모로 아이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겠네요.

초등 저학년 수학 기초학습이 부진한 학생을 케이스 분석한 연구 결과에서는 위 학습부진 원인을 토대로 두 학생을 관찰, 면담해 특성을 추출해 보았다고 하는데요.

수학 기초학습이 부진했던 친구의 이름을 A와 B라고 할 때 그 둘의 특성은 어떠했는지 지금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부진 요인
특징
1, 느린 이해 속도
인지적인 이해의 속도가 또래보다 느리거나 기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양이 부족함
2. 한글 해득 정도
한글을 유창하게 읽고 쓰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음
3. 기초 연산 능력 부족
이해의 속도에는 문제가 없으나 수학이나 기초학습(기초 셈하기)에 대한
연습량이 부족함
4. 수 감각 부족
수의 크기 인식, 보수의 개념 등 수에 대한 감각이 부족함
5. 도형 감각 부족
도형이나 모양을 직관적으로 인지하고 같은 모양으로 인식하는 감각 부족함
6. 주의 집중력 부족
학습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모르거나, 학습에 필요한 주의 집중력이 부족함
7. 조작 능력 부족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조작(가위질, 지우개로 지우기, 색칠) 능력이 부족함
8. 학습된 무기력
무엇이라도 해 봐야겠다는 생각 자체가 없으며 이러한 상태가 오래 지속
9. 학습 동기 부족
학습을 하고자 하는 의지와 목표가 없음
10. 분노 불안
심리적, 물리적으로 불안정한 환경 등에 의해 분노와 불안이 내재되어 있음
11. 사회성 부족
친구를 비롯한 주변인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몰라서 대인 관계에서
지속적인 문제 행동을 나타냄
12. 가정 돌봄 부족
가정의 경제적, 사회적 여건이 어렵거나 관심의 부족으로 자녀 학습 지원이 부족함

 

두 학생을 관찰한 결과, 12가지의 특성이 추출되었지만 A와 B의 수학 기초학습 부진 원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본 결과, 두 학생의 학습부진 원인은 상반되게 다르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지점이 있을 수도 있지만, 아이마다 학습을 곤란하게 만드는 특성이 다를 수 있다는 의미예요.

두 아이 간에는 또 어떤 차이가 있었는지 살펴보도록 해요.

 

특성
인지적 특성
행동적 특성
정의적 특성
사회적 상황
가정환경
학습
부진
요소
느린
이해
속도
한글
해득
정도
기초 연산
능력 부족
감각
부족
도형
감각
부족
주의 집중
부족
조작능력
부족
학습된
무기력
학습
동기 부족
분노 불안
사회성 부족
가정 돌봄
부족
A
 
 
 
 
 
B
 
 
 
 
 

두 아이 간에 공통적이 부분은 <주의 집중 부족, 사회성 부족>이었고 그 외는 서로 달랐는데요.

A 학생의 경우, 학습에 대한 동기가 부족하고 기초적인 학습이 부진한 이유가 컸어요. 이 경우에는 가정에서 아이의 국어, 수학 등의 기초 학습을 신경 써 주면 보다 좋아질 수 있는 부분이라 보이고요.

B 학생의 경우 이해와 수 감각 부족 등과 함께 정서적 불안이 크 상황이라 전문적인 상담과 솔루션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듯했어요.

우리 아이가 만약 기초 학습 부분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위의 기준으로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부모님들의 고민이 필요할 수도 있겠습니다. 고민하다 보면 최선을 다한 선택은 할 수 있지 않을까요?

※ 내용 발췌: 2023. 김연수, 초등 저학년 저학년 수학 기초학습 부진학생에 대한 사례 연구

 

초등 수학, 집에서 <기본+응용> 매일 훈련! 여러분의 수학학습법은?

테크빌교육 홍보팀

 

초등수학 가정에서 도와주기. 여러분의 조언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자, 이제 초등 수학 학습법을 함께 살펴보고자 해요! 

 

글쓴이도 초3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인데요​.

아직까지 수학 학원을 따로 보내거나 학습지를 시켜본 적이 없습니다. 다만 가정에서 홈스쿨링으로 진행 중인데요.

EBS와 디딤O을 활용해 7살 때부터 연산을 시작했습니다.

아, 지금 공유하는 방법이 결코 올바른 방법이라는 것은 아니고요,

글쓴이도 여러 학부모님들과 선생님들께 조언과 의견을 듣고 싶은 마음에

지금까지 아이 수학을 어떻게 도와주고 있었는지 하나의 사례로서 공유해 봐요.

기보적으로 아이와 함께 선택한 문제집으로 연산, 개념(기본), 응용을 풀어보고 있고요.

특별한 일정이 아니라면 연산이라도 매일 풀어볼 수 있도록 챙겨주고 있습니다.

(이 과정이 험난했어요... 놀고 싶어 하는 아이와 기본적인 것을 하고 놀자는 엄마와의 간극을 좁히기 위해 한 동안 힘들었어요. 닭똥 같은 눈물을 흘린 적도 꽤 있고요... 어떻게 어떻게 그런 고비를 지나니 아이도 하루에 해야 하는 것을 챙겨서 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이와 함께 고르문제집으로 연산, 개념, 기본, 응용을 차근차근 다지고 있어요.

 

 

연산과 개념은 아이에게 설명해 주고 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했고

개념(기본)이 끝나면 아이 스스로 응용을 풀어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최상위 수학도 풀려보았지만 어려워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따금씩 도전 과제로 주어주는 정도로 진행하고 있어요.

예를 들면, 초1 1학기에는 1학기 응용(한 학기 정도만 미리 학습한 상태),

2학기 개념과 2학년 연산을 푸는 형태로 진행이 됩니다.

연산도 미리 학습하려고 한 게 아니라 7살 때부터 매일 조금씩 하다 보니 그런 거고요

 

 

초등 수학, 홈스쿨링의 장점과 단점을 무엇일까요?

테크빌교육 홍보팀

 
 
 
 
 
 
 
 
그리고 틀린 문제는 다시 풀어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2번 정도는 본인이 다시 풀어보도록 하고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으면 설명을 해 주고 있는데,

 

요즘 고민은 '오답노트를 작성해야 할까?'입니다.

글쓴이도 갈팡질팡 학부모인지라 잘못된 학습 방법이 있다면,

또 오답 노트를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등에 대해 여러분들의 의견이 궁금하네요!

 

초등 수학, 홈스쿨링의 장점과 단점을 무엇일까요?

테크빌교육 홍보팀

 

가정에서 수학 학습하면 이런 점이 좋아요! 이런 점이 걱정돼요!

 

 

 
 

집에서 수학 학습을 할 때의 장점이라면,

아이의 강점과 약점을 부모가 제일 잘 알게 되었다는 점이에요.

학원에만 맡겨둔다면 글쓴이도 아이가 어떤 부분을 잘하고 어떤 부분이 상대적으로 약한지 잘 몰랐을 것 같아요.

그런데 직접 아이가 푼 문제를 살펴보고 틀린 문제들을 살펴보니 어떤 파트가 약한지 알 수 있더라고요.

그럴 경우, 그 부분을 한 번 더 살펴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더 주면서 보완을 하게 되었어요.

또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무심코 넘기지 않고 끝까지 충분히 살펴보고 넘어가고 있고요.

아마 정해진 시간 내 학습이 이뤄지는 학원을 보냈다면,

선생님도 가르쳐야 할 학생이 많다 보니 놓치는 부분이 훨씬 많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내가 가고 있는 방향이 맞는것일까?

 

단점이라면 역시 '이렇게 가르치는 것이 맞을까?'라는 불안감인데요.

수학 전공자도 아니다 보니 '이렇게 개념을 학습해 가는 것이 맞을까?'라는 생각이 드는 것은 사실이에요.

글쓴이가 알려줄 수 없는 시기가 찾아온다면 그때는 외부의 힘을 빌리는 수밖에

별 다른 방법이 없다고 느끼는 요즘이기도 하고요.

아마도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 많으시겠죠?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요. 뚜렷한 방법은 없어도 고민을 함께 나누는

잠깐의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오늘은 수학 학습이 부진한 학생의 케이스를 통해 그 아이들의 특성을 살펴보고

우리 아이도 이런 부분으로 학습을 힘들어하는 것은 아닐지 점검해 보고자 했어요!

아울러 가정에서 하는 수학 학습 사례를 공유하면서 의견을 나눠보고자 했는데요.

이 부분은 지극히 주관적인 부분이라 참고 정도만 부탁드리고

올바른 수학 학습을 위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고 바랍니다.

※본 내용은 주관적인 견해가 담긴 글로 기업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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