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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산책] 시작된 미래, 새로운 학교-'스쿨 메타버스'

by 피오렌티나 2022.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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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산책] 시작된 미래, 새로운 학교-'스쿨 메타버스'

 

가상세계와 에듀테크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가장 믿음직한 진단과 처방

메타버스 클래스룸을 위한 단 한 권의 믿음직한 기본서 겸 실용서


[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교육분야 메타버스 기본서에 대한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국내 메타버스 전문가 2인이 만났다. 대한민국에 메타버스 열풍을 본격화시킨 장본인이자 게이미피케이션 전문가 김상균 교수와 국내 에듀테크 산업 전문가 박기현 박사가 《스쿨 메타버스》를 통해 가상세계에 몰리는 크나큰 흥미와 몰입감을 학교에 이식하기 위한 원리와 방법을 정리했다. 김상균 교수는 학교에 왜 메타버스가 필요한지, 메타버스를 도입하기 위한 학교와 교육자의 조건은 무엇인지 등을 포함한 메타버스 교육원리를 제시하고 그 필수 방법론으로 게이미피케이션을 설명했다. 박기현 박사는 유행어처럼 쓰이고 있는 메타버스 개념의 의미를 전문적으로 해설하고 메타버스 에듀테크의 기초용어뿐만 아니라 에듀테크의 과거와 현재, 근거리 미래 전망을 아주 쉽고 상세하게 제시함으로써 초심자들의 에듀테크 문해력을 확실히 높여준다. 마지막으로 VR, 게더타운, 마인크래프트, 틸트브러시, 데스모스, 호라이즌 워크룸스 등 다양한 메타버스 도구를 활용한 과목별 현장 수업사례를 수록해 실용서로서의 입지 또한 분명히 했다. 도서 전체의 기획 또한 구글 교육팀 송은정 박사가 진행한 이 책은 메타버스 미래학교에 도달하는 최적의 교육경로를 제공하고자 업계 최신정보까지 반영한 믿음직한 내비게이션이자 베이직 매뉴얼이다.

메타버스 교실설계를 위한 김상균 교수의 메타버스 교육원리 × 박기현 박사의 메타버스 에듀테크 문해력 특강

학교를 가상세계로 확장하여 학생들이 온 세상을 통해 배우게 하는 메타버스 학교. 메타버스를 교실에 도입해 보고자 하는 교육자들의 의욕과 조심성 모두를 풀어 주는 믿음직한 읽을거리가 필요하다는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메타버스 전문가 2인이 만났다. 

대한민국에 메타버스 열풍을 본격화시킨 장본인이자 게이미피케이션 전문가 김상균 교수와 국내 에듀테크 산업 전문가 박기현 박사가 만나 가상세계에 몰리는 크나큰 흥미와 몰입감을 학교에 이식하기 위한 원리와 방법을 책 《스쿨 메타버스》로 정리했다.

김상균 교수가 메타버스 교육원리와 교실설계 가이드를, 박기현 박사가 메타버스 개념에 대한 전문적 해설과 각종 기술용어의 의미와 원리를 포함한 에듀테크 초심자 가이드를 집필했고 VR, 게더타운, 마인크래프트, 틸트브러시, 데스모스, 호라이즌 워크룸스 등 다양한 메타버스 도구를 활용한 과목별 현장 수업사례를 이제창, 박주연, 엄태건, 최섭 선생님이 제공했다. 도서 전체 기획을 구글 교육팀 송은정 박사가 진행하여 도서 전체의 전문성과 최신성을 담보했다.


메타버스 클래스룸 구축을 안내하는 국내 유일 기본서 겸 실용서

이 책은 △1장 메타버스 이해하기: 메타버스에 관한 가장 친절하고 정확한 설명, △2장 메타버스로 학교하자!: 메타버스 기반 교실 만들기의 기본, △3장 메타버스 클래스룸 교실설계 가이드: 게이미피케이션, △4장 메타버스 클래스룸 과목별 수업사례, △5장 메타버스 에듀테크의 모든 것: 미래와 현재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메타버스 개념에 대한 전문적 해설 및 학교에 왜 메타버스가 필요한지, 메타버스를 도입하기 위한 학교와 교육자의 조건은 무엇인지 등을 포함한 메타버스 교육원리를 제시하고 메타버스 에듀테크 입문자를 위한 기본 원리를 설명하여 기본서로의 성격을 갖췄다.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교수설계를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집을 제시하고 VR, 게더타운, 마인크래프트, 틸트브러시, 데스모스, 호라이즌 워크룸스 등 다양한 메타버스 도구를 활용한 현장 수업사례 가운데 인기 사례를 수록했으며 VR/AR HMD 기기 등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제공함으로써 실제로 교사가 새로운 교실 유니버스를 구축하는 데 유익하게 활용될 실용서로서의 입지 또한 분명히 했다.

[신간산책] 시작된 미래, 새로운 학교-'스쿨 메타버스'

두 저자는 학교가 넘지 못하고 있던 그간의 한계와 이를 넘어서게 해 줄 메타버스의 교육적 잠재력을 책 곳곳에서 짚으며 한 명이라도 더 많은 교육자에게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교육공간을 설득하기 위해 설명을 섬세히하고 근거를 보충했다. “우리는 왜 존재해야 하는가?”, “실재하는 기술, 공존하는 교육”이라는 제목으로 실린 두 저자의 서문 또한 저자들의 이런 진심어린 제안이 담긴 격문이다.

스마트교육학회 회장 조기성 선생님은 이 책을 추천하며 “미래교육이라면 우리가 오랫동안 꿈꿔 온 몇 가지 장면이 있다. … 이 책에 따르면 교실에 메타버스를 구축할 때 이런 미래학교가 성큼 가까워진다.”라는 말로 독자를 다시 한번 설득했고, 이 책 전체를 기획한 구글 교육팀 송은정 박사는 출간소회를 밝히며 “이 책이 메타버스와 교육의 결합에 대한 의미 있는 담론들을 다루었지만 변화에 필요한 모든 근거와 동력을 책 한 권으로 찾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 저자들이 전하는 화두를 디딤돌 삼아 더 새로운 학교를 만들어 가는 그 자리를 독자의 몫으로 남겨 둔다.”라고 하며 이 책을 기반으로 현직에 계신 교육자들과 협업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김상균 박기현 지음, 1만 8000원, 테크빌교육 출판)

 

스쿨 메타버스

 

 

 

■ 저자 김상균
진득하지 못하고 호기심을 주체하지 못해서 여러 분야를 옮겨 다니며 탐구했습니다. 로보틱스(학사), 산업공학(석사), 인지과학(박사), 교육공학(교환교수 시절)을 공부했습니다. 학부 3학년 시절 게임 개발자로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후 스타트업을 두 번 창업했고, 투자 기관의 자문역으로 일했으며, 현재는 경희대 경영대학원에서 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메타버스,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사람들을 몰입시키고 새로운 경험을 유도하는 작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새로운 경험은 마음에 작은 물결을 일으킵니다. 물결이 커지면 마음은 움직이고 행동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 변화가 개인의 삶, 조직과 세상을 바꾼다고 믿습니다.

《메타버스 II: 10년 후 미래를 먼저 보다》, 《메타버스: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브레인투어》, 《게임 인류》, 《가르치지 말고 플레이하라》, 《기억 거래소》, 《Gamification in Learning & Education》 등을 집필했습니다.

■ 저자 박기현
다른 사람보다 먼저 시작하기를 좋아합니다. 전자회로를 중학교 때부터 만들기 시작했고 서울대학교에서 전기공학을 공부했습니다. 컴퓨터가 버스 정도 크기였던 시절 애플호환 개인용 PC를 사서 프로그래밍을 시작했고, 컴퓨터로 이미지 한 장 만드는 데 3일이 걸리던 때 KAIST에서 컴퓨터 그래픽스를 시작해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테크빌교육㈜에서 에듀테크부문 대표를 맡아 교육기관을 위한 메타버스 콘텐츠 및 플랫폼 개발을 이끌고 있으며, 학교와 공공기관에서 강의와 컨설팅도 하고 있습니다. 테크빌교육㈜는 60만 유초중고 교사 회원을 보유한 원격교육연수원 ‘티처빌’의 운영사입니다.

KERIS 교육정보분야 표준개발위원(2010~), 산업부 국제표준심의회 교육정보 전문위원(2010~)으로 있으며, K-에듀 통합플랫폼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총괄PM(2021)을 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산업발전 유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2019), 과학기술진흥 유공 국무총리표창(2021)을 받았습니다.

 

* 베리타스알파 신승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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