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gazine

[환경보호] 티처몰 플로깅 세트로 플로깅 하면서 환경을 지켜요!

by 피오렌티나 2022. 9. 29.
728x90
반응형

‘티처몰 플로깅 세트’ 들고 동네 쓰레기 ‘줍줍’

플로깅 체험단 ‘쓰담쓰담 챌린지’ 운영… 플로깅 교구 무상 지급

 

티처빌매거진 Vol. 19 <Educommerce>

 


조깅하면서 쓰레기를 주우며 환경보호를 실천해요! 플로깅

 

건강과 환경을 동시에 지키는 활동 '플로깅'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싶은데 어떻게 실천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운동하면서 환경을 보호하는 ‘플로깅’부터 시작해 보자. 플로깅은 스웨덴어로 ‘plocka upp’(이삭줍기)와 영어 단어 ‘jogging’(달리기)이 합쳐진 단어다. 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 정도로 설명할 수 있다. 최근 종영한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도 플로깅을 데이트로 선보여 화제가 됐다. 간단한 복장과 쓰레기를 담을 집게와 봉투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다는 플로깅의 매력을 잘 보여줬다. 또 플로깅은 환경보호 활동이 어렵고 거창한 일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해야 하는, 실천할 수 있는 활동임을 제시한다.

 

해양 생물의 보금자리까지 위협... 환경보호 절실해 

 

코로나19 이후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플라스틱 쓰레기가 급격히 늘었다. 우리나라의 1인당 플라스틱 배출량은 세계 3위로 일본의 3배가 넘는다. 재활용 쓰레 기는 매립되면서 지구 대기를 오염시키고 바다로 흘려 들어가 해양생물의 보금자리를 빼앗고 있다. 이대로 두면 지구가 위험하다. 더는 물러설 곳이 없는 지금, 우리 모두 환경보 호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

 

티처몰 플로깅 세트와 함께하는 환경보호

 

 

티처몰(에듀커머스사업부) 상품기획팀에서는 환경보호뿐 아니라 ESG 기업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플로깅 교구를 출시했다. 소풍이나 운동회 후 또는 하굣길에 쓰레기를 주울 수 있도록 집게와 봉투로 플로깅 세트를 구성했다. 또 한 달에 한 번 추첨을 통해 3학급을 선정해 학생들이 모은 쓰레기를 제로 웨이스트 선물로 되돌려 주고 있다. 이를 통해 아 이들이 더욱 환경보호에 앞장서길 바라는 마음이다.

 

성취와 보람을 깨우치는 교육적인 활동 

 

지금 시작하는 나의 환경수업

 

 

최근 테크빌교육에서 출간한 『지금 시작하는 나의 환경수업』에서는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마음의 문을 닫은 학생이 플로깅을 통해 ‘나도 지구를 위해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사람이다’라고 깨닫는 내용이 나온다. 플로깅 활동이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임과 동시에 아이들에게 성취와 보람을 느끼게 해줄 수 있는 교육적 활동이 돼준 사례다. 그동안 환경교육에 앞장서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막막했다면 이렇게 쓰레기를 줍거나, 운동회를 하고 나서 운동장 한 바퀴를 돌면서 가벼운 플로깅 활동을 해보는 건 어떨까? 선생님에게도 학생들에게도 쉽고 재 미있는 환경교육이 될 것이다.

 

티처몰 플로깅 체험단 '쓰담쓰담 챌린지' 운영 
티처몰의 건강한 지구만들기 챌린지 '쓰담쓰담'

 

티처몰은 ‘쓰담쓰담 챌린지’라는 이름으로 플로깅 체험단을 운영 중이다. ‘쓰담 달리기’는 플로깅의 순우리말로 ‘쓰레기를 담다’라는 의미이기도 하고, 아이들이 쓰레기를 담고 주울 때 잘했다는 의미의 칭찬과 격려의 의미를 담고 있다. 또 아직 생소할 수 있는 플로깅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영상을 제작해 이벤트와 함께 SNS와 티처몰에 소개해 플로깅 활동을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있다.

 

플로깅 체험단 모집, 활동 적극 장려 

8월 중순부터 30학급의 체험단을 모집하고 10월 말까 지 플로깅 교구를 각 학급의 학생 수만큼 무상으로 지급해 플로깅 활동을 장려할 계획이다. 9월부터는 플로깅 을 마친 학급의 포토 후기를 모집해 추첨을 통해 매달 3 학급의 학생들에게 제로 웨이스트 선물을 나눠준다. 쓰 레기를 순환해 선물로 되돌려주는 제로쉐이스트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플로깅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플로깅, 환경보호에 운동 효과는 덤 

 

플로깅은 칼로리 소모가 굉장히 높은 활동이다. 쓰레기를 주우면서 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활동이 런지나 스쿼트 운동과도 같다. 환경보호는 물론 건강까지 챙길 수 있으니 플로깅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

 

 

 

<티처빌 매거진>은 최신 교육 이슈 및 동료 교사의 수업 노하우,

학교 현장의 다양한 소식과 더불어 테크빌교육의 브랜드 이야기를 담은 사외보 계간지입니다.

▷ 티처빌 매거진 방문

 

 

티처빌매거진

 

www.tekville.com

▷ 티처빌 사이트 방문

https://www.teacherville.co.kr/index.edu

▷ 티처빌 인스타그램 팔로우

https://www.instagram.com/iamssamgu/

▷ 티처빌 페이스북 좋아요

https://www.facebook.com/teacherville

▷ 티처빌 유튜브 구독

https://www.youtube.com/c/teachervilleTV

▷ 쌤다큐 유튜브 구독

https://bit.ly/3FscY1c

반응형